책을 읽는 순간에는 강한 감동을 받지만, 책을 덮고 나면 그 감정이 눈 녹듯 사라지는 경험을 한 적이 있는가? 알베르토 망겔은 『독서의 역사』에서 이러한 현상을 지적하며, 단순한 독서를 넘어 깊이 있는 이해와 기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책을 효과적으로 읽기 위해서는 저자의 핵심 주장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보자.
이러한 질문을 통해 독서를 단순한 정보 습득이 아닌 깊이 있는 사고 과정으로 전환할 수 있다.
책 속에서 발견한 내용이 내 삶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고민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질문을 던지며 읽으면 책이 단순한 지식의 나열이 아닌 실제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도구로 자리 잡게 된다.
책을 읽으며 핵심 내용을 놓치지 않으려면 핵심어를 찾고 이를 구조화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핵심어를 찾았으면 바로 밑줄을 긋거나 메모를 남기는 습관을 들이자.
핵심어를 단순히 나열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를 연결 짓고 재구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책 속의 내용을 단순히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고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이반 일리치는 『텍스트의 포도밭』에서 독서란 단순히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지혜를 향한 과정이라고 말한다. 그는 창세기부터 묵시록에 이르는 방대한 역사 속에서 읽는 사람이 자신의 지식을 각 지점에 배치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책을 읽는 사람은 자신이 읽는 모든 것을 큰 역사적 흐름 속에 배치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단순한 사실 습득이 아니라, 그 지식이 전체적인 맥락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직 이러한 사고방식을 통해서만 독자는 책을 통해 진정한 지혜에 도달할 수 있다. 즉, 책 속의 내용을 단순히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그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재해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책을 읽고 나면 감동은 사라질 수 있지만, 그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고 실제 삶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해보자.
이러한 독서 습관을 통해 우리는 단순한 독자가 아니라 지혜를 탐구하는 독서가로 거듭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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