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의 카페인에 이런 효능들이 있네요
커피의 카페인에 이런 효능들이 있네요


카페인은 커피의 주요 성분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웰빙 성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카페인은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우울증 치료에도 효과적이며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두통 완화에도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안 좋을 수 있으니 적절한 섭취량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의학협회(AMA)는 하루에 2~5잔 정도의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의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최근 기사에서는 의사가 환자가 카페인의 영향에 대해 알아야 할 중요성을 강조하며, 카페인의 건강상 효능에 대해 네 가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페인은 우울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을 섭취하면 뇌 화학물질인 도파민 분비가 증가하여 우울증 환자의 기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은 피로감을 낮추고, 지구력과 속도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커피를 마신 후에는 운동을 더 오래 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스포츠 선수가 훈련이나 경기 전에 커피를 마시기도 합니다. 또한, 카페인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은 기초대사율을 높이고, 식욕을 다소 억제해 주기 때문입니다. 블랙커피의 경우 1컵당 열량이 2kcal에 불과하므로 다이어트에도 적합합니다. 마지막으로 카페인은 두통 완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카페인은 다른 진통제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 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이 혈관을 수축시켜 두통을 없앨 수도 있습니다.

카페인은 대부분 45분 이내에 몸 안에 빠르게 흡수됩니다. 대부분 간에서 분해되며, 소변으로 배출되는 양은 3%가 채 안 됩니다. 카페인의 반감기는 보통 4~5시간입니다. 하지만 체내 배출 속도는 경구 피임약 등 약 복용이나 흡연 여부에 따라 천차만별이며, 흡연자는 커피를 마신 후 카페인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배출됩니다.

하루에 카페인을 400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섭취량을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하루에 최대 400mg의 카페인 섭취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의 경우 카페인이 전무한 것은 아니며, 카페인 함량은 한 컵당 2~15mg정도입니다. 따라서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더라도 카페인의 섭취량을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적절한 양을 파악하여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인드맵나눔공간 단톡방
마인드맵을 공유하며 함께 공부하는 공간으로 초대합니다.
톡방에 들어오시면 방장봇이나 시끌벅적한 인사는 없어도
꾸준한 공유로 함께 공부 해보길 바랍니다.
https://open.kakao.com/o/gM2010Mb
마인드맵 공유공간
#마인드맵 #mindmap
open.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