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불편을 팔다, 이케아 효과 IKEA

카테고리 없음

by 아카이브맵 2020. 12. 5. 08:36

본문

반응형

#가구공룡 #이케아

 

#스웨덴 다국적 가구기업

2014년 광명시에 첫 매장 오픈

1947년 1인 기업으로 출발

전세계 41개국에서 276억 유로 매출을 기록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완성품 형태가 아닌 플랫팩 형태로 판매

-고객이 직접 부품을 조립

가구 판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작업량의 80%를 고객 스스로 처리

생산, 물류, 판매 과정의 비용을 최소화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격 이외 다른 심리적 요인도 존재

이케아의 매력

이케아 가구를 조립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

어려운 조립 과정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

• 아버지 입장

가족에게 자신의 존재감 어필

• 아이 입장

아버지가 만든 세상에 하나뿐인 가구로 인식

이케아 효과란?

“직접 노동을 하면 결과물에 대한 애정이 생기는 인지적 편향 현상이 발생한다.”

- 마이클 노튼(하버드大 경영대학원 교수) 外

노동을 통한 결실을 통해 자긍심과 보람 획득

편의성을 강조한 상품들이 즐비하면서 불편이 오히려 차별화 요인으로 각광

소비자가 불편을 택하는 이유

1. 절약

2. 재미와 모험

3. 건강

4. 체험을 통한 깨달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