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연령 상향, 실효성 있나?
저출생과 고령화로 인해 청년 인구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청년기본법에 따르면 청년의 기준 연령은 19~34세이나, 3년 사이 청년 인구는 3.1% 감소했다. 이에 따라 지자체들은 청년 정책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청년 정책을 확대하고 싶어도 청년 인구가 감소하면서 예산 확보가 어려워졌다. 이에 일부 지자체는 청년 연령을 상향 조정하여 수혜 대상을 늘리고, 이를 통해 중앙정부와 광역지자체의 예산을 확보하려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청년 연령을 40대까지 확대한 지역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22년 48곳이던 지자체가 2023년에는 83곳으로 늘어났으며, 증가율은 72.9%에 달한다.
이러한 변화는 수도권에서 멀어질수록 더욱 두드러진다. 청년 유출이 심한 지역일수록 연령 기준을 대폭 상향하는 경향이 있다.
청년 연령을 인위적으로 늘리면서 ‘가짜 청년’이 양산되고 있다.
청년 인구가 감소하는데도 청년 예산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청년 정책의 목적은 청년층을 지원하는 것이지만, 연령 확대로 인해 정책이 본래 목적에서 벗어나고 있다.
청년 연령 상향은 지자체의 재정난을 해결하려는 임시방편일 뿐, 청년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다. 정책이 실효성을 가지려면 명확한 기준과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 무분별한 연령 확대는 오히려 청년 정책의 본래 취지를 흐릴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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